[스크랩] 법성계 해석편
법의 성품이 둥글어서 두가지 상이 없으며
모든 법이 움직이지 아니하고 본래부터 고요해서
이름도 없고 상도 없어서 모든것이 끊어졌으니
견성한이의 알바요 다른 사람의 알바는 아니니라
참 성품이 심히깊고 극히 미묘하여
자성을 지키지 아니하고 인연을 따라서 이루나니
하나가운데 모든것이 있고 많은 가운데 하나뿐이오
하나로 부터 많은 것이되고 많은 것이 곧 하나이니
한개 티끌 가운데 시방세계가 싸여있으며
모든 티끌 가운데도 또한 이와 같으며
한량 없는 오랜겁이 곧 한 생각이요
한생각이 곧 한량 없는 겁이라
구세와 십세가 서로서로 섞이되
완연히 섞이지 아니하고 각각 따로따로 이루어지나니
처음 마음을 발할때가 문득 바로 깨달음이라
살고 죽는 거와 열반의 경계가 항상 한가지 섞여 있으며
이치와 일이 명연하여 분별함이 없나니
열가지 보현심은 대인의 경계요
부처님의 해인삼매 가운데요
여의한 부사의 경계를 뒤치며 내서
보배비가 중생을 이익케하되
허공에 꽉 찼으니 중생의 그릇을 따라
이익함을 얻나니라
이러한 전차로 수행하는 자가 근본 점에 돌아가려면
망상을 쉬지 아니하고는 얻을수 없나니라
인연 없는 선교로 여의주를 잡아서
집에 돌아갈제 분수를 따라서 양식을 얻나니
한량이 없는 다라니 보배로써 법계를 장엄하고
보배궁전을 채우고 실제 중도상에 고요히 앉으니
예로부터 움직임이 없으니 이름이 부처로다.
----해석이 좀 매끄럽지 않네요. 참맛을 조금은 잃은것 같네요, 영어도 해석하면 조금 제맛을 잃는것 처럼요-----여러분이 직접 깨달아서 참맛을 느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