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자재보살이 지혜의 완성을 실천할 때 존재의 다섯 가지 구성요소에 실체가 없음을 보고 중생의 모든 괴로움과 재난을 건졌다. 사리붓다, 물질적 현상은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은 물질적 현상과 다르지 않다. 그러므로 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며, 느낌과 생각과 의지작용과 의식도 그와 같이 실체가 없다. 사리붓타, 이 모든 존재의 실체가 없음은 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깨끗 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줄지도 않는다. 그러므로 공에는 물질도 없고 느낌과 생각과 의지작 용과 의식도 없다. 눈과 귀와 코와 혀와 몸과 의식도 없으며, 형체와 소리와 냄새와 맛과 감촉과 의식의 대상도 없으며, 눈의 영역도 없고 의식의 영역까지도 없다. 무명도 없고 무 명이 다함도 없으며, 늙음과 죽음도 없고 늙음과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지혜도 없고 얻음도 없다. 얻을 것이 없으므로 보살은 지혜의 완성에 의지하여 마음에 걸림이 없다. 걸림이 없으므 로 두려움이 없고 뒤바뀐 생각을 버리고 영원한 열반에 들어간 것이다.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이 지혜의 완성에 의지하여 최상의 깨달음을 얻는다. 그러므로 지혜의 완 성은 가장 신비한 진언(眞言)이며 가장 밝고 가장 높고 무엇에도 견줄 수 없는 진언이다. 그것은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거짓이 없으므로 진실한 것임을 알아라. 진언은 지혜의 완성에서 다음과 같이 말해진다. 가테 가테 파라가테 파라상가테 보디 스바하. (가는 이여, 가는 이여, 피안으로 가는 이여, 피안으로 온전히 가는 이여, 깨달아지이다.)
<般若心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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