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스크랩] 디카사진 120% 우려먹기

지리산자연인 2006. 3. 3. 15:42
디카 사진 120% 우려 먹기
요즘 디지털 카메라 참 흔하죠? 그런데 잘 쓰고 계시나요? 혹시 사진만 왕창 찍어놓고 그저 생각날 때 가끔씩 훑어보고 마는 건 아닌지... 이번 시간부터 홍자가 디카로 찍은 사진 하나도 아깝지 않게 이것저것 다 해볼랍니다. 오늘은 폴라로이드 사진처럼 꾸미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요즘 디지털 카메라 한 대쯤은 거의 생활 필수품입니다. 특히 젊은이들은 '디카'에 대한 관심이 아주 높죠.

필름값 걱정 없고, 찍고 나서 바로 결과 확인할 수 있으니 참 편리합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사진도 많이 찍는데요... 찍은 후에는 어떻게 하세요? 단순히 컴퓨터에 폴더 만들어서 정리해두나요? 생각 날때마다 보게?

홍자가 이번에는 디카로 찍은 사진을 이리저리 요리해 먹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가볍게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고, 바싹 튀겨 먹고, 보글보글 찌개도 해먹고...^^
하드디스크에 오랫동안 묵혀서 빛을 못보고 있던 불쌍한 사진들, 이제 세상 빛 좀 보게 하자구요.

첫 시간인 오늘은 가볍게~ 사진에 예쁜 테두리(액자)를 둘러서 색다른 분위기 내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사용할 프로그램은 포토샵 6.0포토웍스(PhotoWorks) 1.2 SP1입니다.

::: 포토샵에서 폴라로이드 사진 만들기 :::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카메라로 멋진 사진을 찍고, 찍은 사진을 컴퓨터에서 예쁘게 꾸미는데... 홍자는 그중에서도 폴라로이드 사진처럼 만든게 너무 이뻤답니다. ^^ 그래서 한번 만들어 보려고요. 자~ 아래 사진을 한번 봐주세용~

폴라로이드 사진 효과

위 사진은 포토샵에서 레이어에 그림자 효과를 준 것입니다. 그럼 위 사진처럼 만들어 볼까요?

레이어를 써서 폴라로이드 사진 만들기

(1) 포토샵에서 원본 사진을 불러와 사진 크기를 미리 알아둡니다. [Image]-> [Image Size] 메뉴를 클릭하면 이미지 가로, 세로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
(2) [File]-> [New] 메뉴를 클릭하여 폴라로이드 효과를 나타낼 새 파일을 만듭니다. 원본 사진보다 50픽셀 이상 크게 설정합니다.
(3) 새 문서에 레이어를 만듭니다. [Layer]-> [New]-> [Layer] 메뉴를 클릭하고 '액자 모양틀'이라고 이름을 정합니다. 새 레이어를 만든 후에는 Marquee 툴로 레이어 위에 드래그하여 영역을 선택하고, 색을 칠합니다.
(4) 색을 칠했으면 [Layer]-> [Layer Style]-> [Drop Shadow] 메뉴에서 옵션을 설정하여 그림자를 만듭니다.
(5) 그림자 레이어가 있는 이미지 위에 원본 사진만 가져와서 저장하면 폴라로이드 사진 완성입니다. ^^

이제 사진도 만들었으니 간략한 글씨를 사진에 넣어볼까요? 문자 입력은 너무 쉬워용~ ^^ 텍스트 툴을 클릭하고 원하는 글자를 입력하면 된답니당~

사진에 글씨 넣기

Tip~ 레이어(Layer)란?

레이어는 우리 주변에서 보는 투명한 셀로판지와 개념이 비슷합니다. 층이 여러 개 있어도 투명하기 때문에 겹쳐 놓으면 마치 하나같죠.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다가 그 위에 셀로판지를 얹어 놓고 그림을 그리면 수정할 때 도화지와 셀로판지를 각각 따로 수정할 수 있듯이, 어떤 부분을 완성한 후 더 그 쪽을 손대지 않기 위해, 혹은 그림과 그림이 겹쳐서 나타나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레이어를 씁니다. 포토샵에서 레이어 개념을 도입하는 이유는 작업의 편리성 때문입니다.

::: 포토웍스에서 사진 테두리 만들기 :::

'포토웍스'는 정효성님께서 만드신 사진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여러 장의 사진에 테두리나 액자를 둘러 한꺼번에 편집하는 일괄 편집기죠. 테두리를 넣으면서 사진 정보(EXIF)나 글씨, 로고 이미지도 넣을 수 있고 자동 색상 보정, 흑백 변환, 블러 효과 등 간단한 이미지 편집 작업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바로 실행하고, 스킨 파일을 제외하면 프로그램 용량도 작은데다가 사용법도 쉬워서 요즘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프로그램이죠. 간단하고 쉽지만 예쁜 액자들이 많이 들어 있어서 결과물도 꽤 괜찮아요.

(1) 먼저 포토웍스를 실행하고 [파일추가] 혹은 [폴더추가] 버튼을 눌러 편집할 사진을 추가합니다. [폴더추가] 버튼은 폴더 안에 있는 모든 사진을 한꺼번에 추가하는 것이고, [사진추가] 버튼은 사진을 한 장씩 혹은 몇 장씩 추가하는 버튼이에요.

포토웍스에서 사진 추가하기

(2) 사진을 추가했으면 [Frame] 탭에서 사진을 꾸밀 액자를 고릅니다. 액자 종류가 30개가 넘으니, 하나씩 적용하면서 비교해보세요. 폴라로이드 사진 효과는 앞에서 다루었으니, 이번에는 테이프로 붙인 것 같은 'spacus_01_both_taping' 액자를 골랐습니다. 액자를 고른 후에는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 미리 확인해 보세요.

액자(테두리) 선택

(3) 사진 크기를 줄이려면 [Resize] 탭에서 크기를 정합니다. 사실 크게 손댈 부분은 없고, 단지 사진의 긴축 길이를 픽셀로 정하면 됩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사진 크기 조절

(4) 사진에 촬영 날짜나 셔터 속도, 카메라 모델, 조리개 값 등 디카 사진정보(EXIF 정보)나 자신만의 이미지(로고)를 넣고 싶다면 [Signature] 탭에서 정합니다. 이미지와 글씨 각각 4종류씩 넣을 수 있고요, 미리 자신만의 조그만 로고 이미지를 만들어 둔다면 좋겠죠. 글꼴도 여러 가지로 바꿔보면서 비교해보세요. Text 종류에 나오는 [E1], [E2], [E3] 등에 대한 설명은 [Help] 버튼을 누르면 나오니 참고하세요. 홍자는 사진 촬영 날짜를 넣기 위해 [E1]을 택했습니다.

Signature 삽입

(5) 사진에 효과를 주고 싶다면 [Effect] 탭에서 적당한 옵션을 고릅니다.

  • [Blur] - 흐림 효과. 오른쪽에서 단계(Level)을 고른다.
  • [Sharpen] - 선명하게. 역시 Level을 정한다.
  • [Emboss] - 올록볼록 엠보스 효과 (개인적으로 별로...-.-)
  • [Auto Level] - 자동 레벨 (색상 자동 조절)
  • [Auto Contrast] - 자동 대비 조절
  • [Negative] - 반전 효과 (현상한 필름같은 효과)
  • [Grayscale] - 흑백 사진 효과 (색상 없애기)
사진에 효과 주기

참고로, 미리보기 창에서도 바로 효과를 적용해볼 수 있고 액자도 바꿀 수 있습니다. 오히려 더 편해요. ^^

미리보기 창에서 효과를 바로 적용하고, 액자도 바꿀 수 있다.

(6) 이제 편집한 사진들을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Output] 탭에서 저장할 폴더와 저장 품질을 고릅니다. 한 폴더에 있는 사진들이라면 기본값인 [리스트 첫번째 파일이 속한 폴더 밑에 output 폴더를 만들어 저장] 옵션이 제일 편합니다. 물론 직접 저장 폴더를 정할 수도 있고요...

저장 품질은 95%가 포토샵에서 JPG 저장 품질 8 정도에 해당하고, 97%가 9 정도라고 하니, 적당히 정하세요. 95% 정도가 가장 무난합니다.

파일명을 한꺼번에 바꿔서 저장하려면 [변환한 파일명을 일괄 변경] 옵션에 체크한 후 파일명 접두(미)사를 정하세요.

저장 옵션 선택과 일괄 변환!

(7) 마지막으로, [Configuration] 탭에서 지금까지 설정했던 사항을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적당히 이름을 정해서 저장해두면, 다음에 또 변환할 때 불러올 수 있어 일일이 옵션을 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설정사항 저장하기

위와 같은 방식으로 테두리를 넣어 만든 사진들입니다. 멋지죠? ^^;;


폴라로이드

테이프(spacus_01_both_taping)



출처 : 청계중 5회 동창회

글쓴이 : 맑으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