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저녁반찬 <오징어 무찌개>
봄철 인기 재료, 오징어! 제철 재료로 만든 쫀득하고 얼큰한 국물요리
* 열량 120kcal
* 조리시간 20분
* 난이도 하
* 가격대 5000원 이하
* 재료 오징어 1마리, 무 ¼토막, 대파 1대, 양파 ¼개, 청양고추 1개, 쌀뜨물 4컵, 찌개 양념장(고추장 1큰술, 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조리법
1. 오징어는 배를 가르지 않은 상태로 내장과 먹물을 빼고 씻어서 몸통은 0.8cm 폭으로 자르고, 다리는 흡반을 소금으로 훑어 씻은 후에 칼집을 넣어 5cm 길이로 썬다.
2. 무는 사방 3cm 크기로 나박나박하게 썰고 대파와 양파는 큼직하게 채썬다. 청양고추 는 송송 썰어 씨를 턴다.
3. 냄비에 쌀뜨물과 무, 양파를 넣어 끓여 무의 단맛이 우러나면 미리 만들어놓은 찌개 양념장을 풀어 끓인다.
4. 3의 국물이 끓으면 오징어와 대파를 넣어 한소끔 끓이면서 떠오르는 거품을 말끔하게 없애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청양고추를 넣어 맛을 더한다.
q. 오징어가 푸석거려요
a. 오징어로 찌개를 끓일 때 너무 오래 끓이면 오징어 특유의 단맛과 쫄깃한 질감이 없어진다. 찌개 국물에 무의 단맛이 우러나면 바로 양념을 풀고 오징어를 넣어 우르르 한소끔 끓여 바로 내야 오징어의 단맛과 함께 깊은 감칠맛이 우러난다. 또한 오징어로 찌개를 끓일 때에는 되도록 오징어의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끓여야 오징어의 타우린 성분이 그대로 유지되어 더욱 영양가가 높다.
고추와 오징어의 조화 <오징어 간장조림>
고단백 저칼로리! 오징어로 담백한 반찬을 만들어 보세요~
* 열량 115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하
* 가격대 5000원 이하
* 재료 오징어 1마리, 풋고추 5개, 붉은 고추 1개, 실고추·통깨 약간씩, 조림장(간장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즙 ½작은술, 물엿 1큰술, 고운 고춧가루 ½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조리법
1. 오징어는 통째로 안쪽에 손을 넣어서 내장을 뺀 다음 소금에 주물러 씻어서 헹군 후 물기를 뺀다.
2. 손질한 오징어를 몸통은 0.8cm 간격으로 링으로 썰고 다리는 5cm 길이로 썬다.
3.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씻어서 이등분으로 혹은 반만 갈라 쓴다.
4. 실고추는 짧게 끊어 준비한다.
5. 냄비에 조림장을 담고 끓으면 준비한 오징어를 넣어서 약한 불에서 조린다.
6. 풋고추와 붉은 고추를 넣어서 살짝 조린 후에 접시에 담고 실고추와 통깨를 뿌려 상에 낸다.
q. 고추가 노래지고 맛이 없어요
a. 고추를 넣는 시기가 중요. 오징어에 간이 배어 익으면서 간장색이 돌면 그 후에 넣는 것이 좋다.
상큼한 소스의 <오징어 파인애플 볶음>
튀긴 오징어에 파인애플로 만든 상큼한 소스로 함께 볶은 아이디어 요리
* 열량 170kcal
* 조리시간 30분
* 난이도 중
* 가격대 5000원 이하
* 재료 오징어(몸통) 2마리, 파인애플(통조림) 2조각, 파인애플(통조림) 국물 ½컵, 마요네즈 2큰술,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달걀흰자 2개분, 녹말가루 3큰술
* 조리법
1. 오징어 몸통의 내장을 뺀 후에 껍질을 벗기고 세로로 반 갈라 1.5cm 간격으로 가로로 썬다.
2. 1에 녹말가루를 뿌려 섞어서 물기를 거둔다.
3. 달걀흰자를 푼 후 2의 오징어에 묻혀서 180℃에서 바삭하게 튀겨낸다.
4. 냄비에 파인애플 조각을 1.5cm 크기로 썰어 담고 파인애플 국물과 마요네즈를 풀어 소금, 흰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약한 불에서 끓인다.
5. 걸쭉한 상태의 파인애플 조각과 소스가 완성되면 튀겨낸 오징어를 넣어서 잠시 끓인다.
q. 모양이 안 예쁘게 튀겨져요
a. 달걀흰자에 오징어를 묻힐 때에는 약간만 묻혀야 나중에 튀길 때 부풀어오르지 않고 모양이 예쁜 형태로 튀겨진다.
우리집 밑반찬 <오징어 실채 팬볶음>
흔하고 간단한 반찬, 더 맛있게 만드는 노하우
* 열량 100kcal
* 조리시간 20분
* 난이도 하
* 가격대 5000원 이하
* 재료 오징어 실채 100g, 다진 붉은 고추 2큰술, 다진 풋고추 1큰술, 송송 썬 실파 2큰술, 간장 1작은술, 물엿 1큰술, 통깨 1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조리법
1. 오징어 실채는 5cm 길이로 자른다.
2. 붉은 고추와 풋고추는 씨를 빼고 곱게 다진다. 실파도 송송 잘게 썬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오징어 실채와 청주, 간장을 넣어 볶는다.
4. 오징어 실채가 익혀져 쪼글쪼글해지면 다진 고추와 물엿, 통깨,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어 재빨리 섞어 불에서 내리고 송송 썬 실파를 뿌린다.
q. 오징어 맛이 제대로 나지 않아요
a. 오징어 실채는 아주 가늘게 채썰어 판매하는데, 되도록 오징어 실채의 간간한 맛이 잘 살아나도록 간을 강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