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생활

[스크랩] 내 손으로 도배하기<2>

지리산자연인 2006. 3. 27. 01:35
알뜰&열렬 주부들 사이에서 지금 유행! 내 손으로 도배하기

도배과정 꼼꼼 엿보기


1. 벽지를 떼어낸다_벽지가 잘 떨어지지 않으면 물을 뿌려둔 후 떼어내면 깔끔하게 떨어진다. 벽지를 뜯어내 울퉁불퉁한 벽면은 잘 문질러 매끈하게 손질하고 먼지를 없애고 콘센트 덮개는 떼어놓는다. 
2. 벽 치수 재기 & 벽지 재단_벽지는 벽 길이보다 양쪽으로 5cm 정도씩 길게 재단하고 폭을 재어 벽지가 몇 장 들지도 체크한다. 
3. 도배풀을 만든다_풀은 벽지의 종류에 따라 농도 조절을 해야 하는데, 지물포에서 구입할 때 배합 비율을 꼭 물어보자. 벽지마다 쓰는 풀이 다르기도 하고, 풀이 묽게 배합되면 벽지가 마르면서 뜰 수도 있다.

4. 벽지에 풀 바르기_벽지 가장자리를 먼저 꼼꼼히 바르고 가운데 쪽으로 풀칠하는데, 모서리에는 된 풀을 칠하고 중간에는 묽은 풀을 충분히 칠하는 것이 요령이다.
5. 벽지를 접는다_풀을 바른 벽지는 풀을 바른 부분끼리 접힌 선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서 들어내기 쉬운 크기로 접어두고, 벽지에 풀이 스며들 때까지 5분 정도 기다린다.
6. 벽지를 붙인다_벽지는 양끝에 약간의 여유를 두고 위에서 아래로, 넓은 면에서 좁은 면으로 붙여나간다. 벽지 이음새 부분의 무늬를 맞춰야 하는데, 합지는 벽지 이음새를 조금 겹쳐 바르고, 실크벽지는 양끝이 그냥 맞도록 발라준다.

7. 롤러로 세심하게_벽지와 벽지의 이음새 부분은 롤러를 살짝살짝 문질러 고정한다.
8. 벽지 여분 잘라내기_재단시 5cm씩 남긴 여유를 칼로 잘라내고, 문틀이나 가장자리에 붙은 풀은 깨끗이 닦아낸다. 벽지를 말리기 위해 냉난방을 하거나 창문을 열어놓는 것은 금물! 이음새가 다 벌어지게 된다.
9. 콘센트 부분 깔끔하게 처리하기_벽지 바르기 전에 콘센트 덮개를 뗀 자리는 X자로 칼집을 넣은 후 붙여야 벽지가 울지 않고 매끈하게 붙는다. 벽지를 붙인 후 콘센트 둘레를 그대로 칼로 잘라내고 덮개를 덮으면 깔끔하게 마무리된다.


셀프 도배 기본 준비물

1. 헤라_벽지를 뜯고 정리할 때 쓴다.
2. 풀솔_벽지에 풀을 바를 때 사용하는 솔. 폭이 넓고 털이 부드러운 제품을 구입하자.
3. 롤러_벽지와 벽지의 이음새 부분에 사용하며, 벽지가 뜨는 것을 방지하는 용도.
4. 풀 및 접착제_작업 조건에 따라 사용량 및 농도를 조절하면 된다.
5. 도배솔_벽지를 벽에 붙인 후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며 마무리하는 솔. 폭이 넓고 뻣뻣한 것으로 구입할 것.

※ 기타_벽지 치수 잴 때 쓸 줄자, 벽지를 자를 때 쓰는 칼과 자 등.

도배하기 전에 들어가 보자!
1.
http://www.allcolor.co.kr

2. http://www.77g.com

3. http://www.well-housing.co.kr

4. http://www.i-dobae.co.kr

5. http://www.dobaeclub.com

6. http://www.didwallpaper.co.kr

7. http://cafe.naver.com/gomdolywallpaper

8. http://cafe.naver.com/remonterrace

출처 : 행복한 서부 상떼빌
글쓴이 : 차카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