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스크랩] 간암에 쓰일 겨우살이와 다른 약초를 활용한 약차 만드는 법

지리산자연인 2006. 8. 3. 18:55
전문기자의 건강컨설팅 한방 암치료]

Q:아버지께서 대학병원에서 간암진단을 받고 치료 중이다.

수술도 불가능하다고 해서 방사선 치료와 함께 항암제 주사를 맞고 있지만 더 이상 해줄게 없다는 이유로 퇴원을 종용받고 있다.요즘 한방 암치료가 많이 보도되고 있는데, 암치료에 효과적인 토종 약초를 알고 싶다.〈이주섭·43·경기 고양〉

 

A: 단방요법으로 쓸 수 있는 토종 항암 약초들은 느릅나무 뿌리의 껍질(유근피)을 비롯 겨우살이, 야생대나무(산죽), 천문동, 꾸지뽕나무, 석창포, 으름덩굴, 오갈피나무, 부처손,화살나무, 광나무, 바위솔(와송), 마름열매, 일엽초, 백화사설초, 까마중, 짚신나물, 어성초, 삼백초 등이 있습니다.<국민일보 1998.08.24>

 

['항암약차' 직접 만들어 드세요]

최근 최종현 전경련회장이 폐암으로 사망함에 따라 어느때보다도 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암은 순환기질환(고혈압 심장 당뇨 등)에 이어 한국인의 사망률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자연요법으로 수년간 암을 치료하고 있는 전주 민속한의원 박천수원장은 '인체에 해가 없는 식이요법이나 생약을 이용한 자연요법이 암을 극복하는데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면서 '토종 한약재를 이용한 항암약차를 즐겨 마시면 암 치료는 물론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강조한다. 민속한의원은 유황오리를 이용한 탕약,항암약차,식이요법,쑥뜸치료,단전호흡 같은 독특한 방법으로 암을 정복하고 있는데 항암약차는 모든 치료의 기본.

대략 19가지 한약재가 들어가는 항암약차로 치료를 병행하면 효과가 탁월 하다는 것.박원장으로부터 항암약차 만들기에 대해 알아본다.

[항암약차 재료]

느릅나무 뿌리 껍질 100g,겨우살이 80g,부처손 또는 바위손 50g, 천마 50g, 꾸지뽕나무 50g, 산죽 잎 50g, 으름덩굴 50g, 복령 50g, 짚신나물 50g, 백화사설초 50g, 가시오갈피나무 50g, 화살나무 50g, 삼백초 50g, 생강 10쪽, 감초 10∼15 쪽, 대추 10개. 천문동 어성초 석창포 바위솔 마름열매 일엽초 까마중 같은 약재를 약간 넣어서 달여도 좋다.

[만드는 방법]

① 약차 1봉을 스테인레스나 옹기로 된 솥에 넣는다.

② 물을 20ℓ(10되)쯤 붓고 센불에 끊인다.

③ 물이 끊기 시작하면 불을 낮춰 5시간이상 달여 물의 양이 반으로 줄었을 때 적당히 식힌다.

④ 달인 물을 짜지 말고 체나 소쿠리에 받아서 냉장고에 보관한다.

⑤ 한번 달인 물이 3일 이상 경과하면 다시 끊여서 보관하며 복용한다

[복용방법

① 처음엔 조금씩 복용하다가 점차 양을 늘려 마신다.

② 보리차 대용으로 수시로 마신다.

③ 따뜻하게 데워서 마신다.

<스포츠서울 1998.09.09>

 

출처 : 신비한 약초 세상
글쓴이 : 이성호(겨우살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