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들/나무

[스크랩] 산뽕나무, 닥나무, 꾸지나무의 구별

지리산자연인 2006. 10. 27. 14:03
 

산뽕나무, 닥나무, 꾸지나무의 구별

글·사진 / 송홍선(민속식물연구소장)

창닫기

산뽕나무 수꽃(왼쪽), 열매가지(가운데), 열매(오른쪽). 수꽃차례는 둥근달걀꼴이며 열매는 흑자색으로 익는다.

창닫기

닥나무의 암꽃(왼쪽)과 열매가지(오른쪽). 암꽃차례는 붉은보랏빛이며, 열매는 둥근꼴이고 붉은빛으로 익는다.

창닫기

꾸지나무의 잎앞면(왼쪽), 잎뒷면과 어린가지(가운데), 미성숙 열매(오른쪽). 어린가지의 잎은 보통 갈라지며, 열매가지의 잎은 갈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열매는 둥근꼴이고 붉은빛으로 익는다.

 

창닫기

닥나무와 꾸지나무는 암꽃의 꽃받침이 통 모양으로 배열되지만 산뽕나무의 그것은 통 모양이 아니다. 특히 산뽕나무는 닥나무와 꾸지나무에 비해 암꽃 빛깔이 황록색이고 열매가 달걀꼴이며 흑자색으로 익는다. 꽃차례는 산뽕나무가 암수꽃차례 모두 둥근달걀꼴이고, 닥나무가 암수꽃차례 모두 둥근꼴이며, 꾸지나무는 수꽃차례가 둥근기둥꼴이나 암꽃차례는 둥근꼴이다. 열매는 산뽕나무와 닥나무가 6~7월에 익지만 꾸지나무는 9월에 성숙한다.


이들 나무는 모두 뽕나무과(科)에 딸린 갈잎넓은잎나무이지만, 뽕나무와 산뽕나무가 뽕나무류에 속하고 닥나무와 꾸지나무가 닥나무류에 속해 차이를 나타낸다. 참고로 뽕나무와 산뽕나무의 다른 점은 암술대의 길이인데, 뽕나무는 암술대가 매우 짧고 산뽕나무는 조금 길다는 것이다. 그리고 뽕나무류와 닥나무류의 큰 차이점이라면 뽕나무류는 암꽃의 꽃받침이 통 모양이 아니며 모인열매 모양이 둥근달걀꼴인데 반해 닥나무류는 암꽃의 꽃받침이 통 모양이며 모인열매 모양이 둥근꼴인 점이다. 이를 기준으로 산뽕나무, 닥나무, 꾸지나무의 구별법을 알아본다.


닥나무 가지는 가늘고 비스듬히 자라

먼저 줄기의 차이점이다. 나무의 높이는 산뽕나무가 높이 7~8(15)m 지름 1m에 달하고, 닥나무는 높이 2~5m 지름 20cm이며, 꾸지나무는 높이 5~10m 지름 60cm까지 자란다. 즉 줄기는 산뽕나무가 가장 크고 다음으로 꾸지나무, 닥나무순이다. 또한 줄기가지는 산뽕나무와 꾸지나무가 보통 곧게 자라며 가지를 치는데 비해, 닥나무는 보통 비스듬히 휘어지면서 가지를 치는 성질이 있다.
어린가지는 세 나무 모두 털이 있으나, 닥나무는 일찍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꾸지나무는 털이 길고 아주 많다. 가지는 닥나무가 가늘고 산뽕나무와 꾸지나무는 조금 굵다. 나무껍질의 경우는 산뽕나무가 누런빛 또는 회갈색이며 밋밋하면서 약간 거칠고, 닥나무의 나무껍질은 황갈색 또는 갈색이며 대체로 밋밋하며, 꾸지나무는 흑갈색 또는 회흑갈색이며 오래 되면 세로로 조금 갈라진다.


꾸지나무 잎앞뒷면에 털이 많고 길어

잎의 다른 점은 다음과 같다. 산뽕나무와 닥나무의 잎은 어긋나기하지만 꾸지나무의 잎은 보통 어긋나기하면서 마주나기하거나 돌려나기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잎몸의 모양은 세 나무 모두 달걀꼴 또는 달걀 모양의 둥근꼴과 비슷한 형태를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잎의 질이나 갈라지는 성질에 따라 외형적인 차이를 나타낸다. 잎질(葉質)은 꾸지나무가 매우 두껍고 다음으로 산뽕나무, 닥나무순이다. 또한 잎조각으로 갈라지는 정도를 보면 산뽕나무는 1~2(3)갈래로 다소 불규칙하게 갈라지지만 닥나무는 2~3(5)갈래의 잎조각으로 약간 규칙적으로 깊게 갈라지고, 꾸지나무는 3~5갈래로 다소 부드럽고 규칙적으로 깊게 갈라진다. 잎몸의 갈라지는 습성은 꾸지나무가 가장 빈번하고 닥나무와 산뽕나무는 갈라지는 경우가 조금 드물다. 전체적인 잎 모양과 잎질은 산뽕나무와 닥나무가 비슷하고 꾸지나무는 이 두 나무와 큰 차이를 보인다.
잎의 다른 점을 덧붙이면 다음과 같다. 잎몸의 크기는 산뽕나무가 길이 8(2)~20(22)cm 폭 5(1.5)~12(14)cm이고, 닥나무가 길이 7(4)~20cm 폭 3~9cm이며, 꾸지나무가 길이 7~20cm 폭 5~13cm이다. 잎몸의 크기는 특별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지만 현재 우리나라에 자라는 일반적인 습성으로는 꾸지나무가 가장 크게 보이고 다음으로 산뽕나무가 조금 크며 닥나무가 가장 작게 보인다. 그리고 닥나무는 산뽕나무와 꾸지나무에 비해 폭이 좁아 길둥근꼴 모양을 한다.
이 밖에도 잎몸의 털을 보면 산뽕나무의 경우는 잎뒷면의 가운데잎줄 부분의 털을 제외하면 잎앞면과 잎뒷면에 털이 거의 없으나, 닥나무는 잎앞면과 잎뒷면에 거친 털이 흩어져 있다가 점차 떨어지고, 꾸지나무는 잎앞뒷면에 모두 털이 있으며 끝까지 남아 있다. 잎자루는 산뽕나무가 길이 0.5~2.5cm, 닥나무는 길이 1~2cm, 꾸지나무는 길이 1.5~7.5(10)cm로 꾸지나무가 상대적으로 매우 길고 털이 모두 있으나 꾸지나무의 털은 매우 많고 길게 보인다. 또한 꾸지나무는 잎뒷면의 그물잎줄(網狀脈)이 매우 뚜렷한 특징이 있다.


산뽕나무 암꽃 꽃받침은 통 모양 배열이 아님

꽃의 형태적 특성은 각각의 나무에 대해 전체적으로 설명해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산뽕나무는 보통 암수딴그루이지만 드물게 암수한그루이며, 꽃은 홑성꽃이고 5월에 연한 황록색으로 피며 어린가지의 밑부분 잎겨드랑이에 이삭꽃차례 모양으로 달린다. 암수꽃차례는 모두 둥근달걀꼴이다. 암꽃차례의 꽃줄기는 길이 0.5~1.5cm이다. 꽃받침은 수꽃과 암꽃 모두 각각 4개씩이며 겉에 털이 있으며, 암꽃의 꽃받침은 열매가 익을 무렵에 고기질로 변해 각각의 열매를 둘러싼다. 수꽃의 수술은 4개이며 꽃밥은 노란빛이다. 암꽃의 암술은 1개이다. 암술대는 씨방보다 길며, 암술머리는 두 갈래로 갈라진다.
닥나무는 암수한그루이며 꽃은 홑성꽃이고 5~6월에 암꽃은 연한 보랏빛, 수꽃은 황록색으로 피며, 잎겨드랑이에 이삭꽃차례 모양 또는 머리꽃차례 모양으로 여러 개가 모여 달린다. 수꽃차례는 어린가지의 밑부분에 달리고, 암꽃차례는 어린가지의 윗부분에 달린다. 수꽃차례와 암꽃차례는 모두 둥그스름하다. 수꽃차례는 지름 0.6~1cm이다. 꽃줄기는 길이 10(7)~15mm로 짧은 털이 많다. 한 개의 수꽃은 4개의 꽃받침과 수술이 있다. 꽃받침은 거꿀달걀꼴이며 겉은 갈색이고 털이 있다. 수술은 연한 노란빛이다. 수술대는 안쪽으로 조금 구부러지며, 꽃밥은 길이 1~1.2mm이다. 암꽃차례는 지름 0.5cm이다. 꽃줄기는 길이 0.5~0.6cm로 짧은 털이 있다. 한 개의 암꽃은 2~4갈래로 갈라진 통 모양의 꽃받침이 있다. 암술대는 실 모양이며 연한 보랏빛이고 가늘고 길다.
꾸지나무는 암수딴그루이며 꽃은 홑성꽃이고 5~6월에 암꽃은 붉은보랏빛, 수꽃은 황록색으로 피며, 잎겨드랑이에 이삭꽃차례 모양 또는 머리꽃차례 모양으로 여러 개가 모여 달린다. 수꽃차례는 둥근통꼴이며, 암꽃차례는 둥근꼴이다. 수꽃차례는 길이 3~4(8)cm로 밑으로 처진다. 꽃줄기는 둥근기둥꼴이며 길이 1~3cm로 부드러운 털이 많다. 한 개의 수꽃은 4개의 꽃받침과 수술이 있다. 암꽃차례는 지름 1cm 정도이다. 꽃줄기는 길이 4~8mm이다. 한 개의 암꽃은 3~4갈래로 갈라진 통 모양의 꽃받침이 있다. 암술대는 실 모양이며 붉은보랏빛이고 가늘며 길다. 씨방은 둥그스름하다.
세 나무의 꽃을 설명한 이상의 내용으로 차이점을 알아보면, 첫째로 닥나무와 꾸지나무는 암꽃의 꽃받침이 통 모양으로 배열되지만 산뽕나무의 그것은 통 모양이 아니다. 둘째로 산뽕나무는 암술머리가 두 갈래로 갈라지지만 닥나무와 꾸지나무는 갈라지지 않는다. 셋째로 암꽃의 빛깔은 산뽕나무가 황록색이지만 닥나무와 꾸지나무는 붉은보랏빛을 띤다. 넷째로 암술대는 산뽕나무에 비해 닥나무와 꾸지나무가 실처럼 길다. 다섯째로 꽃차례는 산뽕나무가 암수꽃차례 모두 둥근달걀꼴이고, 닥나무가 암수꽃차례 모두 둥근꼴이며, 꾸지나무는 수꽃차례가 둥근기둥꼴이나 암꽃차례는 둥근꼴이다. 여섯째로 꽃을 다는 습성은 산뽕나무가 보통 암수딴그루이지만 드물게 암수한그루이며, 닥나무는 암수한그루, 꾸지나무는 암수딴그루이다.


산뽕나무 열매 달걀꼴이고 흑자색으로 익어

세 나무의 열매는 모두 여러 개의 열매가 집합한 모인열매 또는 물열매 모양의 굳은씨열매이거나 얇은열매이다. 산뽕나무는 둥그스름한 달걀꼴 또는 길둥근꼴이고 길이 1~2.5cm로 6월에 붉은빛에서 흑자색으로 변해 익는다. 닥나무의 열매는 둥근꼴이고 지름 1cm 정도로 6~7월에 붉은빛으로 익으며, 꾸지나무는 둥근꼴이고 지름 2cm 정도로 9월에 붉은빛으로 익는다.
따라서 산뽕나무의 모인열매 모양은 달걀꼴로 닥나무와 꾸지나무의 둥근꼴과 차이를 보인다. 또한 둥근꼴의 열매 모양을 하는 닥나무와 꾸지나무는 크기에 있어서 닥나무가 지름 1cm 정도로 꾸지나무의 지름 2cm 정도에 비해 절반 가량 작다. 열매가 익는 시기는 꾸지나무가 가장 늦다.

출처 : 학성산의 행복찾기
글쓴이 : 학성산 원글보기
메모 :

'나무들 > 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멀칭과 비멀칭 비교  (0) 2006.10.29
[스크랩] 삽목보고서  (0) 2006.10.29
[스크랩] 아상을 내는 도구`s  (0) 2006.09.08
[스크랩] 사과  (0) 2006.09.08
[스크랩] 줄기를 제어하는 도구들  (0) 2006.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