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술

[스크랩] 레몬버베나

지리산자연인 2006. 7. 1. 18:37

▣ 레몬버베나

  1. 레몬버베나의 식물적 특징

lemon1.jpg
레몬바베나의 향은 말려도 3년이상 지속되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쓰인다.


 
레몬버베나는 18세기에 영국의 정원에서 키우기 시작했으며 정원 장식용으로 유럽대륙에서는 널리 사랑받는 식물이다.
 키가 2m까지도 자라는 다년생 관목으로 연한 핑크 빛을 띤 흰색의 작은 꽃을 피운다. 잎에서 강한 레몬향이 나는 것이 특징인데 꽃이 피기 직전의 향이 가장 좋다.


남미, 콰테말라, 칠레가 원산지인 열대식물로 추위에는 다소 약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겨울철 날씨에는 실내로 들여서 키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설속의 마녀들이 레몬버베나로 만든 마취제는 사랑의 묘약으로 유명한데, 그 만큼 식물성분이 갖는 약효가 뛰어나다.


 눈안의 염증과 입안의 궤양에 주로 쓰였으며 라벤더, 민트, 타임, 계피, 클로브, 쥬니퍼등과 함께 포푸리를 만들어 집안을 장식하고 미생물의 번성을 막았다.
 오늘날 비누, 향수의 원료로 사용되고 스페인에서는 레몬버베나Tea가 유명하다.

 
☞ 허/브/노/트(레몬버베나)
학   명 : Aloysia tip hyllaBRITT         별  명  : Limonetto
원산지 : 남미, 칠레, 아르헨티나        꽃  색 : 흰 색
개화기 : 7월초에서 10월중순            높  이 : 1m - 8m
생육상 : 낙엽성저목                         과  명 :
파   종 : 4월에서 11월                      성  질 : 비내한성
적   지 : 볕이 좋고 배수가 좋으며 다소 건조한 듯한 가벼운 흙
약   효 : 이뇨작용, 진정작용, 소화촉진작용, 진경작용, 수렴작용,
           피로회복, 스트레스해소, 살균효과
이용부위 : 잎과 오일

lemon2.jpg
레몬바베나는 연홍빛 감도는 밝은 흰색의 자잘한 꽃이 핀다. 개화기는 7월에서 10월

lemon3.jpg
레몬버베나의 키는 자생지의 경우 8m나 된다. 그러나 대개 2m - 3m정도된다


2. 레몬버베나의 용도와 효능

lemony1.jpg
레몬버베나는 달콤하고 감미로운 레몬향을 지닌 허브로 그 향의 지속기간이 3년이나 된다.


잎에서 나는 강한 레몬향 때문에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있는 레몬버베나는 허브Tea로 더욱 유명한 허부종이다.
레몬버베나는 소화촉진 효과가 뛰어나식사전후에 마시면 좋고 비타민C가 풍부하여 빈혈이나 감기예방에 효과적이며 이뇨작용이 뛰어나 몸안의 나쁜 노폐물을 쉽게 배출하게 된다.


레몬버베나는 말려도 향이 3년이상 지속될 만큼 강렬한 향을 가지고 있어 각종의 요리나 미용요품의 소재, 생활인테리어에 이용된다.
집에서 쉽게 레몬버베나의 그윽하고 짙은 향을 즐기려면 레몬버베나의 잎을 오일이나 식초에 넣어서 저장하여 두었다가 요리에 이용하면 좋다. 상쾌한 레몬향이 닭고기나 흰살생선의 맛을 내는데에 일품이다.


 레몬을 첨가하는 요리에 있어 레몬의 시큼하고 강한 풍미를 피하고 싶을때는 레몬버베나잎을 대신 이용하면 좋다.


잼, 젤리, 과일주스에 넣어도 잘 어울리고 아이스큐브를 만들어 사용하면 편리하다.. 레몬버베나 향은 라벤더 향만큼이나 마음의 흥분을 완화시키는 진정작용이 있다. 정서적으로 마음에 활력을 주믐 동시에 우울한 기분을 좋게하고 머리를 맑게한다.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목욕제, 포푸리, 허브베게에 이용된다.


민트나 라벤더를 섞어 만든 포푸리는 기분전환용으로 가방이나 주머니에 넣어 다닌다. 살균효과가 있어서 여드름, 뾰루지 치료에 효과적이며 헤어토닉으로도 사용한다.
수렴작용을 하기 때문에 지성피부에 적합하고 부러지기 쉬운 손톱을 보호하는 네일케어에도 쓰인다.

레몬버베나는 기분을 좋게하고 머리를 맑게하여 청소년과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에 인기가 많다.

lemony2.jpg 레몬바베나는 이뇨작용과 소화촉진작용이 있어 식후차로 즐기기는 대표적인 허브이다.

lemony3.jpg


3. 향기로운 포푸리 만들기

레몬버베나
    포/푸/리
lemonfo.jpg  


① 레몬버베나 포푸리
민트와 레몬의 상쾌한 향기가 가득! 녹색의 산들바람같은 포푸리는 기분전환에 그만...

♣ 재 료
 레몬버베나 1컵, 페파민트, 레몬밤, 말로우 각각1/2컵, 클로브 1작은술, 오리슬트 1작은술, 민트에센셜오일 2방울, 라벤더 에센셜오일 1방울
♣ 만드는 법
ⓐ포푸리 재료와 오리슬트, 에션셜 오일을 숙성시킬 용기를 준비한다.
ⓑ 그릇안에 포푸리의 재료와 부순 클로브를 넣는다.
ⓒ 절구로 오리슽르를 으깨고, 에션셜 오일을 넣어 섞은 후 ⓑ와 혼합한다.
ⓓ 완성된 ⓒ의 포푸리를 밀봉요기에 옮기고 2-3주간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시원한 곳에서 숙성시킨다. 가끔 위아래로 용기를 흔들어 준다.
 
② 포푸리를 넣은 향/주/머/니
자기가 좋아하는 향의 포푸리로 향주머니를 만들어 머자.
허브향이 기분을 상쾌하게 한다.
거실, 욕실, 주방, 침실, 서랍장, 옷장, 핸드백, 베게속등 허브의 향기를 주머니에 살짝넣어 언제 어디서나 즐겨보자.
좋아하는 향주머니는 가라앉은 기분에 생기를 불어 넣어 주는 좋은 친구가 된다. 향주머니는 먼저 먼저 드라이허브의 향기를 배합하여 포푸리를 만든후에 예쁜천이나 레이스를 이용하여 주머니를 만들고 그 속에 담아 가방속이나 차안에 넣어 다니면서 향을 즐기는 것이다

포푸리를 넣은
    
향/주/머/니
lemonfo1.jpg

    
   4. 레몬버베나를 이용한 허브티

   허/프/차
lemontea1.jpg
 

① 레몬버베나를 이용한 허/브/차(Tea)
허브차는 식물에 포함되어 있는 유효성분을 따뜻한 물에 녹여낸 자연적인 건강음료이다. 철분이 없는 유리나 도자기 포트를 미리 따뜻하게 준비한다. 보통 1인분에 신선한 잎은 1큰술, 건조한 잎은 1작은술 정도를 넣고 뜨근한 물을 붓는다. 3-5분간 우려낸다음 기호에 따라 좋아하는 꿀이나 레몬등을 첨가하여 마시면 더욱 좋다  냉차로 즐길때는 허브 아이스큐브를 만들어 이용하면 편리하다.

② 몬/순/샤/워

 
몬순샤워만들기
☞ 재료 : 레몬버베나 생잎이나 마른잎 2작은술, 뜨거운
잎 1컵
☞ 만들기 : 레몬버베나 2작은술을 티포트에 넣고 뜨거운 물 1컵을 부어서 3분간 어린다.

③ 서/머/로/즈&퍼/플/미/스/트

서머로즈 만들기
☞ 재료 : 로드힙 1큰술. 하이비스카스 1큰술, 레몬바베나 1큰술, 뜨거운 물 3컵
☞ 만들기 : 준비된 재료를 티 포트에 담고 뜨거운 물 3컵을 부어 3분간 우린다음 걸러서 컵에 담아 마신다.

퍼플 미스트 만들기
☞ 재료: 마로우 1작은술, 레몬버베나 1작은술, 찬물1컵, 꿀1작은술
☞ 만들기 : 준비된 재료를 티포트에 담고 찬물 1컵을 붓는다. 2분정도 우려낸 다음 걸러내고 꿀 1작은술을 넣어 맛을 낸다

   몬/순/샤/워
lemontea2.jpg

   서/머/로/즈
lemontea3.jpg

   퍼/플/미/스/트
lemontea4.jpg

 

출처 : 내가 살아가는 길...
글쓴이 : 이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