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술

[스크랩] 혈액순환개선에 좋은 약술

지리산자연인 2006. 7. 3. 19:51
혈액순환개선에 좋은 약술
  • 솔잎술

효능 및 특성
우리나라 산과 들에 가장 흔한 나무가 바로 소나무이다.
소나무의 잎에는 정유, 비타민 A, C, 크엘세틴이 많이 들어 있으며 혈관벽을 강화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한다. 솔잎술은 조금 독한 편이기 때문에 남성들에게 어울리는 약술이다.
주요효능은 강심(强心), 강장(强壯), 고혈압, 각기병등이다.

재 료
솔잎 250∼300g, 소주 1000㎖, 얼음 설탕 5∼10g

만드는법
새로 나온 솔잎을 훑어 물에 잘 씻은 후 1∼2일 그늘에 말린다.
잘 말린 솔잎(만약 물기가 있으면 곰팡이가 핀다)을 용기에 넣고 소주와 얼음 설탕을 넣은 다음 밀봉한다.
시원한 곳에 6개월 이상 보관한다.

마시는법
1회 30㎖, 1일 2회, 아침·저녁 식사 후에 마신다.


  • 하수오회춘술(何首烏回春酒)

효능 및 특성
이 약술은 기원전 1000년경부터 담궜던 약술이다.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마실 수 있으나 특히 30세 이상의 부녀자, 또는 부부가 마시면 더욱 좋다고 한다. 당귀는 여성에게 좋은 약재이나 남성에게도 강장의 효과가 있고, 연육은 그 효과를 배가시켜 준다. 주된 약은 하수오로서 구기자, 토사자와 함께 자양 강장 효과를 발휘하여 체력을 회복시켜 준다.
주요효능은 강장, 근골 강화, 혈액 순환 개선, 정혈 보온(淨血保溫), 노화예방등이다.

재 료
하수오(何首烏) 30g, 당귀(當歸) 15g, 구기자(枸杞子) 15g, 토사자 15g, 연육(蓮肉) 15g, 소주 1000㎖, 설탕 150g, 과당 50g

만드는법
구기자와 토사자는 그대로 사용하고 다른 것은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은 후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4,5일간은 1일 1회,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다시 용기에 붓고 설탕과 과당을 넣고 잘 녹인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액만 따라 내고, 나머지 액은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독특한 감칠맛이 있는 적갈색의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30㎖, 1일 2회, 식전 또는 공복에 마신다.

 

노인의 자양강장에 좋은 술

  • 양노술(養老酒)

효능 및 특성
노후 보양, 식욕 부진, 신체 내통, 건망증에 효과적이다.
오랜 옛날부터 전해져 오는, 노화 예방을 위한 명주(名酒)이다.
인삼, 백출, 진피, 생강은 위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당귀, 천궁, 작약, 오미자는 혈행(血行)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한다.
복령은 보양과 이수(利水)에 효과적이고, 우슬은 허리와 다리를 튼튼하게 한다.

재 료
인삼(人蔘) 10g, 백출(白朮) 10g, 우슬(牛膝) 10g, 복령 10g, 오미자(五味子) 5g, 천궁(川芎) 10g, 당귀(當歸) 10g, 작약(芍藥) 10g, 맥문동(麥門冬) 10g, 진피(陳皮) 5g, 생강(生薑) 5g, 소주 1000㎖, 설탕 100g, 벌꿀 100g

만드는법
오미자는 그대로 사용하고 다른 생약은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처음 4,5일간은 1일 1회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병에 다시 붓고 설탕과 벌꿀을 넣고 잘 저어 녹인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고 밀봉한 다음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맑은 액만 따르고 남은 액은 천이나 여과지로 거른 다음 앞의 액과 합친다.
독특한 감칠맛이 있는 흑갈색의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3회, 식전이나 식사 사이에 마신다.


  • 음양곽술(淫羊藿酒)

효능 및 특성
삼지구엽초의 잎을 말린 것으로, 강정 회춘약으로서 양을 강하게 하고 기를 더해 주기 때문에 정력에 좋다는 것은 옛날부터 널리 알려진 이야기이다. 또 신허(腎虛)로 인한 노인성 치매, 하반신 무력, 권태에 효과가 크다.
음양곽의 최음 작용은 정액의 분비가 왕성해지는 작용 때문에 생기는 것인데, 정낭의 충만으로 인한 지각 신경계의 자극에 의해 간접적으로 흥분이 일어나는 것이라 한다.
주요효능은 유정, 조루, 무력 권태, 기억력 저하, 노인성 치매등이다.

재 료
음양곽 6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만드는법
잘게 썬 음양곽을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처음 4,5일 동안은 때때로 액을 흔들어 준다.
10일 정도 지나면 마개를 열어 천으로 거른다. 액은 다시 용기에 붓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의 1/5을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 후에 마개를 열어 천 또는 여과지로 거른다.
호박색이 나는 약간 씁쓸한 맛의 약술이 완성된다.

만시는법
1회 30㎖, 1일 2∼3회, 식전 또는 식사 사이에 마신다.


  • 산수유술(山茱萸酒)

효능 및 특성
허리와 다리에 힘이 없고 골치가 아프며, 빈뇨, 야뇨가 있는 노인의 자양 강장, 보정(補精) 등에 효과가 있다. 단,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사람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자양 강장, 빈뇨(頻尿), 야뇨증, 노화, 음위(陰浔), 지한(止汗) 효과가 있다.

재 료
산수유 10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만드는법
산수유를 그대로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한 다음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매일 1회, 가볍게 액을 흔들어 준다.
10일 후엔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걸러 다시 용기에 붓는다.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의 1/5을 다시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액을 천이나 여과지로 거른다.
맑은 적갈색이 나는 신맛과 떫은 맛이 어우러진 산뜻한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2,3회, 식전 또는 식사 사이에 마신다.


  • 두충술(杜仲酒)

효능 및 특성
두충(杜仲)은 작용이 온화하여 오랫동안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다. 혈압 강하, 진정, 진통 작용이 있다. 다리에 힘이 없고 현기증, 빈뇨, 허리가 아픈 사람에게 잘 듣는다.
주요효능은 다리에 힘이 없을 때, 자양강장, 요통, 진정등이다.

재 료
두충 150g, 소주 1000㎖, 설탕 150g

만드는법
잘게 썬 두충을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일 1회,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담고 설탕을 넣어 녹인다.
생약 찌꺼기의 1/10을 다시 용기에 넣고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 후 마개를 열어 액을 천이나 여과지로 거른다.
짙은 적갈색의 아름다운 색깔과 특이한 향기를 지닌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3회, 식사 사이에 마신다.

 

진정,불면에 좋은 약술

  • 대추술(大棗酒)

효능 및 특성
대조(大棗)는 대추의 한방명이다, 위장 기능을 조절하고, 견인통(牽引痛)을 억제하며, 자양 보정(滋養補精)에 효과가 있다. 그리고 기(氣)를 안정시킨다. 자양이 풍부하여 보정 보양(補精補養)의 효과가 뚜렷하다.
주요효능은 강장 강정, 위장 기능의 조정, 진정(鎭靜), 신경질, 초조감의 해소, 불면등이다.

재 료
대추 15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만드는법
잘게 썬 대추를 용기에 담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하다.
1일 1회,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7일이 지나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담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를 1/10정도 다시 넣고 밀봉하여 보관한다.
1개월 후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액만 따라 내고, 남은 액은 천이나 여과지에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적갈색의 달콤하고 순한 맛의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30㎖, 1일 2,3회, 식전에 마신다.


  • 달래술

효능 및 특성
수채엽이라고 불리는 달래는 옛날부터 불면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다. 잠자기전에 달래술을 마시면 잠을 잘오게 한다.

재 료
달래뿌리 300g, 꿀 200g, 소주 1800㎖

만드는법
깨끗하게 씻은 달래뿌리에 꿀과 소주를 넣어 밀폐용기에 2∼3개월동안 서늘하게 보관한다.

마시는법
잠자기전에 소주잔으로 1잔씩 마신다.


  • 양심술(養心酒)

효능 및 특성
한방약인 귀비탕을 가감하여 담근 약술이다. 신경을 진정시켜 잠이 들게 하는 작용을 한다. 신경이 날카롭고, 초조감, 짜증으로 마음이 안정되지 못한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또 자주 피로하고 무력감, 식욕 부진 증상이 있으며 깊이 잠들지 못하고 꿈을 많이 꾸는 사람의 진정제로 사용하면 매우 좋다.
주요효능은 진정, 불면, 초조감, 짜증 불안 신경증, 혈색 불량등이다.

재 료
인삼(人蔘) 10g, 백출(白朮) 10g, 복령 20g, 용안육(龍眼肉) 20g, 산조인(酸棗仁) 20g, 원지(遠志) 10g, 대조(大棗;대추) 1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만드는법
산조인은 볶아 잘게 부수고, 다른 약재는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처음 4,5일 동안은 1일 1회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개봉하여 천으로 액을 거른다.
걸러 낸 액은 다시 용기에 붓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고 밀봉한 다음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 후에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맑은 액만 따라 낸 다음 나머지 액을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달콤하고 감칠맛나는 흑갈색의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3회, 아침 저녁의 식전과 취침 전에 마신다.


  • 오가피술(五加皮酒)

효능 및 특성
오가피는 남오가피와 북오가피가 있는데, 북오가피는 작용이 매우 강하므로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오가피는 특히 하반신에 작용하여 허리와 다리의 나른함과 통증, 다리에 힘을 줄 수 없는 증상, 가벼운 수종(水腫)에 효과적이다. 또 소아의 발육 부진과 운동 능력 불량에도 효과가 있다.
강장 보정(强壯補精), 건위 정장(健胃整腸), 손발의 냉증, 하퇴부가 저릴 때, 진통(鎭痛), 간장, 신장을 보호하고, 늑골(肋骨)을 강하게 하는 작용도 있다.

재 료
오가피 150g, 소주 1000㎖, 설탕 150g, 과당 50g

만드는법
잘게 썬 오가피를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0일 후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걸러 낸 액은 용기에 다시 담고 설탕과 과당을 가미하여 녹인다.
생약 찌꺼기 1/10을 다시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 후에 개봉하여 천 또는 여과지로 액을 거른다.
갈색의 독특한 향기를 지닌 약간 씁쓸한 맛의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2회, 아침·저녁으로 식사 전이나 또는 식사 사이에 마신다.


  • 행기회생술(行氣回生酒)

효능 및 특성
주요효능은 우울증, 초조감과 짜증, 복통, 트림, 오심, 가슴의 통증(가슴앓이)등이다.
주된 약인 향부자는 우울한 기분을 풀어 주는 약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향부자는 부인에게 많이 사용하며, 진통(鎭痛)과 기체(氣滯)로 인한 동통(疼痛)에 특히 효과적이다. 창출은 건위(健胃), 이뇨(利尿)작용, 천궁은 진통 작용, 치자는 이담(利膽), 소염(消炎) 작용을 맡고 있으며 여기에 알코올이 가해져 기를 열어 주는 효과가 한층 강해진다.

재 료
향부자(香附子) 25g, 천궁(川芎) 25g, 창출(蒼朮) 25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80g

만드는법
잘게 썬 생약을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4,5일간은 1일 1회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10일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천으로 액을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담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약 1개월 후에 개봉하여 윗부분의 맑은 액만 용기를 기울여 따라 내고 나머지 액은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적갈색의 독특한 맛을 지닌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2∼3회, 식전이나 식사 사이에 마신다.

 

불로장생을 위한 약술

  • 선술(仙酒)

효능 및 특성
중국 고대에는 신선이 되려는 신선 사상이 유행했던 적이 있다.
이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장생 불로 회춘을 열렬히 추구하였고 여러 가지 방법과 약방을 생각해 내었다.
그러한 시대적인 배경 속에 탄생한 것이 바로 선술(仙酒)이다.
이 약술은 불로 장수, 회춘의 명주(名酒)로서 그 옛날 신선이 되고자 하던 사람들이 즐겨 마셨다고 한다.
자양 강장 효과도 뛰어나며 누구든지 오랫동안 복용해도 해가 없고 효과가 확실한 술이다.
주요효능은 자양 강장, 노화 예방, 정력 감퇴, 피로 회복, 경신 연년(輕身延年 : 몸을 가볍게 하고 수명을 늘림), 건망증등이다.

재 료
하수오(何首烏) 20g, 맥문동(麥門冬) 20g, 지황(地黃) 10g, 구기자(枸杞子) 10g, 황정(黃精) 10g, 천문동(天門冬) 5g, 박충(朴仲) 10g, 원지(遠志) 5g, 연자(蓮子) 5g, 백출(白朮) 5g, 지실(枳實) 5g, 복령(茯笭) 5g, 소주 1000㎖, 설탕 100g, 벌꿀 100g

만드는법
구기자는 그대로 사용하고 그 밖의 것은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처음 4,5일간은 1일 1회,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천으로 액을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붓고 설탕과 벌꿀을 넣어 잘 저어 녹인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맑은 액만 따라 내고 나머지 액은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2∼3회, 식전이나 식사 사이에 마신다.


  • 구기자술(枸杞子酒)

효능 및 특성
구기자를 장기간 복용하면 정력이 좋아지고 심신이 충실해져 강장 체질로 바뀐다. 안색이 좋아지고 눈이 밝아지며 노쇠를 막을 수 있다.
예로부터 구기자는 불로 장생, 강장 강정, 비건 회춘의 비약으로 쓰여져 왔다.
최근의 실험에서는 간세포 내의 지방 침착을 억제하고, 간세포의 신생을 촉진하므로 만성 간염, 간경연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자양 강장, 허약 체질, 무력감, 체력 회복, 현기증, 허리와 무릎의 통증등에 효과적이다.

재 료
구기자 150g, 소주 1000㎖, 설탕 100g, 벌꿀 30㎖

만드는법
구기자는 가능하면 선홍색을 띤 것으로 고르고 용기에 넣은후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처음 5일간은 매일 1회,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2주일이 지나면 마개를 열고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담고 설탕과 벌꿀을 넣어 녹인다.
구기자 찌꺼기의 1/5을 다시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 후에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액만 살짝 따라 내고, 남은 액은 천 또는 여과지를 통해 거른다.
적갈색의 맛있는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2회, 아침·저녁으로 식사 전이나 식사 사이에 마신다.


  • 국화술(菊花酒)

효능 및 특성
국화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중국에는 국화에 얽힌 장수(長壽) 이야기가 무척 많다. 그 때문인지 국화술은 노화를 방지하고 오래 살게 하는 대표적인 약술로 손꼽히고 있다. 아울러 국화는 가을을 대표하는 꽃으로서 해마다 국화 전시회가 열리기도 한다.
국화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국화술을 담글 경우는 어느 것이든 상관없다.
주요효능은 불로 장생, 강장, 현기증, 두통, 피로 회복등이다.

재 료
국화의 꽃이나 잎 200∼250g, 소주 1000㎖, 얼음 설탕 5∼10g

만드는법
꽃을 씻으면 수분이 들어가 곰팡이가 생기므로 젖은 천으로 가볍게 먼지를 닦아 낸다.
용기에 꽃을 넣고 소주와 얼음 설탕을 넣는다.
용기를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서 2개월 정도 보관한다.
2개월 후 용기를 열고 용기 속의 국화꽃 중에서 절반을 꺼낸다.
다시 밀봉하여 6개월 이상 숙성시킨다. 오래 숙성시킬수록 맛이 부드러워진다.
약간 씁쓸하면서 국화향이 그윽한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30㎖, 1일 1회, 취침 전에 마신다.
벌꿀을 타서 마시면 더욱 좋다.

 

피로회복에 좋은 약술

  • 머루술

효능 및 특성
머루는 산포도라고도 하며, 전국에 걸쳐 널리 자생하고 있으나 요즘은 깊은 산이 아니면 좀처럼 볼 수 없다. 구하기 어려우면 시중에서 파는 포도를 대신 사용해도 좋다.
머루는 주석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강정 강장과 발기 부전에 특효라고 한다. 예로부터 피로 회복과 회복기의 환자에게 적합한 술로 사용되어 왔다.

재 료
머루 500g, 소주 1800㎖, 얼음 설탕 5∼20g

만드는법
검게 잘 익은 머루를 골라 잘 씻고 물기를 정성껏 닦아 낸다.
과실을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얼음설탕을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6개월 정도면 먹을 수 있으나 오래 익힐수록 맛이 순해지므로 1년 이상 익히는 것이 좋다.

마시는법
용량은 제한이 없으나 지나치지 않도록 하고 분위기를 살릴 때 사용하면 좋다.


  • 매실술(梅實酒)

효능 및 특성
매화나무의 열매가 바로 매실이며, 특히 매실술은 대표적인 과실주로 알려져 있다.
매화는 중국의 원산지이며 이른 봄, 눈 속에서도 꽃이 피며, 이때의 매화를 설중매(雪中梅)라 부른다.
매실에는 구연산, 사과산 등이 들어 있으며 건위, 정장, 소화 불량, 피로 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
주요효능은 건위(健胃), 정장(整腸), 진해, 거담등이다.

재 료
매실 800g, 소주 1800㎖, 얼음 설탕 50g

만드는법
매실을 잘 씻어 물기를 완전히 없앤다.
용기에 매실을 넣고 소주를 붓는다.
설탕을 넣어 녹인 후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6개월 이상 숙성시키면 마실 수 있다.

마시는법
1회 30㎖, 1일 1회, 공복에 마신다.


  • 다래술

효능 및 특성
다래는 비타민, 유기산 등 영양가가 풍부하고 자양 강장, 미용, 피로 회복 효과가 있다.
다래의 맛은 새콤달콤하며 맛은 키위와 같다. 그래서 키위를 양다래라고 부르기도 한다. 다래를 구하기 어려우면 다래 대신 키위를 써도 좋다.

재 료
다래 400g, 소주 1800㎖, 얼음 설탕 5∼20g

만드는법
다래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다래를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은 다음 얼음 설탕을 넣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서 6개월 이상 숙성시킨다.
오래 숙성시킬수록 맛이 좋아진다.

마시는법
용량은 제한이 없으나 지나치지 않도록 한다.


  • 오미자술(五味子酒)

효능 및 특성
중추 신경계와 대뇌 피질을 흥분시키므로 작업 능률이 높아진다. 자궁의 평활근을 흥분시키는 작용도 있으며 수축을 강하게 한다. 그 밖에 거담, 진행 작용도 있다.
주요효능은 강장, 피로 권태, 무기력, 더위먹었을 때, 피로로 인한 사고력 저하, 기억력 감퇴, 주의력 감퇴, 건위(健胃) 등이다.

재 료
오미자 100g, 소주 1000㎖, 설탕 150g, 과당 50g

만드는법
오미자를 용기에 넣고 짜리 소주를 붓는다. 밀봉한 다음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매일 1회,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붓고, 설탕과 과당을 넣고 녹인다.
생약 찌꺼기의 1/10을 다시 용기 속에 넣고 밀봉하여 보관한다.
1개월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이나 여과지로 거른다.
아름다운 적갈색의 특이한 향과 산뜻한 신맛이 어우러진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3회, 식전 또는 식사 사이에 마신다.


  • 정금술

효능 및 특성
정금은 능금나무과의 활엽교목인데 전국의 산지에 자생한다.
열매에는 사과산과 구연산, 카로티노이드등의 유효성분이 들어있어 피로회복과 강정강장 효과가 있다.

재 료
정금나무의 열매 200∼250g, 소주 1000㎖, 얼음 설탕 5∼10g

만드는법
재료는 낱알로 따지 말고 가지 채 따서 물에 씻고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용기에 재료를 넣고 소주와 얼음 설탕을 넣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서 6개월 이상 숙성시킨다.

마시는법
용량은 제한이 없으나 지나치지 않도록 하고 단맛을 좋아하는 사람은 벌꿀을 타서 마신다.


  • 더덕술

효능 및 특성
더덕은 향기가 매우 진하여 코가 예민한 사람은 산과 들에서 곧잘 발견한다. 예로부터 식용과 한방 재료로 사용하여 왔으며, 특히 더덕찜은 매우 유명하다.
뿌리가 굵고 울퉁불퉁하며 줄기는 2m 정도의 덩굴로 되어 있다. 9월경 보라색 점이 있는 종(鍾) 모양의 꽃이 핀다. 더덕술은 뒷맛이 개운하고 향기가 진하다. 성분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마셔 본 사람들 대부분이 그 효과에 감탄할 정도이다. 취침 전에 작은 잔으로 한 잔 쯤 마시면 편히 잘 수 있고 피로도 풀리게 된다.
주요효능은 피로 회복, 건위 정장, 강장(强壯), 거담, 쾌면등이다.

재 료
더덕의 덩굴 뿌리 3∼4개, 소주 1000㎖, 얼음 설탕 5∼15g

만드는법
더덕의 겉은 울퉁불퉁하므로 정성껏 씻어 물기를 뺀다.
재료를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얼음 설탕을 넣고 밀봉한다.
시원한 곳에서 6개월 이상 숙성시킨다.
시간이 오래 경과할수록 맛이 순해진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1회 , 취침 전에 마신다.


  • 오디술

효능 및 특성
노화방지·피로회복에 좋다. 오디는 뽕나무의 열매로 포도당과 사과산이 들어있어 여름에 더위를 먹었을때나 빈혈증세가 있을 때 먹으면 좋은 약효를 낸다. 오디술은 꾸준히 마시면 흰머리가 생기는 것을 막고 저항력을 높여주며 노화방지효과가 있다.

재 료
오디 600g, 소주 1800㎖, 꿀 350g

만드는법
6월경에 신선한 오디를 따서 깨끗이 씻은 다음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물기가 완전히 빠지면 밀폐용기에 적당량의 오디와 소주를 담고 뚜껑을 닫아 서늘한 곳에 2개월 정도 숙성시킨다.
술이 익으면 베보자기나 체를 이용해 건더기 를 건져내고 술만 받아 입이 좁은 유리병에 옮겨 담은 다음 술의 1/5정도의 꿀을 넣어 서늘한 곳에 보관해 둔다.

마시는법
1일 2∼3회 30㎖씩 마신다.


  • 고본술(固本酒)

효능 및 특성
무기력, 피로 권태, 몸이 마르고 피부가 거칠어짐, 식욕 부진, 구갈증에 효과적이다. 세 가지 생약으로만 효능이 있다. 즉, 몸이 마르고 피부에 윤기가 없으며, 목이 타서 물을 많이 마시고 몸에 힘이 없는 상태, 쉬 피로해지고 식욕 부진, 영양 불량, 기능이 떨어진 상태를 개선한다.
여기에서 사용하는 약재는 모두 자양 강장 효과가 있으며 체력의 소모를 줄이고 영양을 보충한다.
또 인삼, 지황, 숙지황에는 혈당 강하 작용이 있다.
특히 인삼은 인슐린을 만드는데 협력하는 작용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으므로 당뇨병에 적당하다.

재 료
지황(地黃) 25g, 숙지황(熟地黃) 25g, 인삼(人蔘) 10g, 맥문동(맥門冬) 20g,
천문동(天門冬) 2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만드는법
생약을 가늘게 썰어 용기에 담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처음 4,5일간은 1일 1회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붓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1개월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맑은 액만 따라 낸 다음 나머지 액을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감칠맛이 있는 흑색의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3회, 식사 사이에 마신다.


  • 보원술

효능 및 특성
보원술은 무기력, 무력감, 식욕 부진, 만성 피로, 감기등에 효과적이다.
인삼, 황기(黃氣), 자감초는 기력을 보충하는 효과가 있으며 소화 흡수 기능, 신진 대사 기능을 높이고 뇌의 흥분 작용을 늘리며, 온몸의 기능을 개선시킨다. 또 황기는 피부의 표면에 작용하며 피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며, 땀샘의 기능을 조정하여 피부를 튼튼하게 하므로 감기에 잘 걸리지 않게 된다.

재 료
인삼 30g, 황기 40g, 자감초 15g, 계피 15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80g

만드는법
각 생약을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처음 4,5일간은 1일 1회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걸러 용기에 다시 담은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약 1개월 후에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맑은 액만 용기를 기울여 따라 내고 남은 액은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갈색 투명하고 독특한 맛이 있는 맛좋은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법
1회 20㎖, 1일 3회, 식전 또는 공복에 마신다.

 
출처 : 오지를꿈꾸는사람들
글쓴이 : e-이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