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

[스크랩] 지네

지리산자연인 2008. 5. 29. 19:54

지네

 

 

 다지류에 속하며 몸길이 0.5∼15cm로 머리부와 몸통부로 나뉜다. 몸은 길쭉하고 등배쪽으로 편평하며, 머리부에는 1쌍의 촉각(더듬이)이 있다. 눈은 홑눈이 집합된 것인데, 원시적인 겹눈을 가진 것과 눈이 없는 것도 있다.

몸은 여러 개의 마디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마디는 거의 같은 모양이고 원칙적으로 1마디에 1쌍의 다리가 있다. 마디수는 종에 따라 다르며 다리수도 다양해 최소 15쌍에서 가장 많은 것은 170쌍까지 있다. 마지막 부분의 1쌍의 다리는 다른 다리보다 길고 보행에는 쓰이지 않는다. 마디 중에는 생식절과 항문절이 있으며, 생식절이 꼬리 끝쪽에 있는 것으로 보아 노래기류보다도 곤충류와의 유연관계에 있어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가장 앞의 몸마디에는 1쌍의 턱다리가 있고 그 앞끝은 날카로운 발톱으로 되어 독샘[]을 가지고 있다. 피부는 키틴질이다. 호흡기는 기관이며 기문은 몸 옆면에 구멍이 나 있다. 순환기는 개방순환계이다. 전세계에 약 3,000종이 알려져 있으며 온대와 열대 지역에 분포한다.

 

<지네의 생태>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축축한 곳을 좋아하는데, 삼림의 낙엽이나 흙 속, 썩은 나무나 나무껍질 밑에 서식한다. 야행성으로 밤에 먹이를 찾아다닌다. 모두 육식성으로 작은 거미나 곤충을 잡아먹는데, 대형종의 경우 지렁이까지도 먹이로 한다. 돌지네처럼 다리가 길고 수가 적은 것은 빨리 달리며, 땅지네처럼 다리가 짧고 수가 많은 것은 비교적 느리다. 갓 부화한 유충은 탈피할 때마다 다리수가 늘고 보통 몇 번 탈피한 후에 성충이 된다.

자웅이체이나 간접적으로 수컷의 정자가 암컷에게 전달된다. 산란기는 봄부터 여름까지이며 땅지네류와 왕지네류는 수십 개의 알을 한꺼번에 낳고 암컷이 알을 품는다. 부화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3주이며, 그 후에도 암컷은 완전히 독립할 때까지 유충을 보호한다. 유충의 마디는 성충과 같으며 탈피할 때마다 점점 성숙한다.

반면 돌지네류는 암컷이 알을 1개씩 진흙으로 싸서 흙 속의 갈라진 틈 등에 넣어둔다. 갓 부화한 유충은 다리가 7쌍밖에 없으며 탈피·성장함에 따라 마디와 다리의 수가 늘어나고 그 밖의 기관도 성장하면서 15쌍의 다리가 된다. 완전히 성숙하는 데는 약 3년이 걸리고 탈피와 성장은 일생 동안 이루어진다. 수명은 약 5년이다.

 

 

<지네의 독>

왕지네류를 만지면 금방 머리를 돌려 문다. 사람이 왕지네에게 물리면 상당히 격심한 아픔을 느끼며 물린 곳이 붓는다. 지네의 독은 산성이므로 암모니아수를 바르면 가라앉는다. 돌지네·땅지네 등 그 밖의 지네도 독샘을 가지고 있지만 독성이 약하다.

 

지네 사육

 

준비물 : 유리병,닭피,닭내장,닭껍대기,닭살,닭뼈,두꺼운종이,지네를 담아올 통이나 유리병



방법 :

1. 모든준비물을 가지고 근처의 야산으로 갑니다

2. 계곡이나 물이 고여있는곳을 찾습니다.

3. 그 근처에 그늘이 많은곳에 유리병을 반쯤묻습니다..

4. 닭의 내장,피,뼈,살,껍대기등.. 이런것들을 유리병에 넣습니다.

5. 그리고 두꺼운종이로 ㅠ 모양으로 만드신후에..

6. 닭의 내용물 위에 올립니다..(지네가 닭내용물에 가지못하고 냄새만 풍기도록.,.)

6. ㅠ 모양의 종이에 구멍을 뚤어서 냄새가 나도록합니다..

7. 그리고 집으로 갑니다

8. 1주일 후에 그 유리병이 묻힌곳에 가보시면 지네들이 바글바글 할겁니다..

9. 가져온 유리통,플라스틱통,병 등에 지네들을 넣습니다. (핀셋 큰걸로 하셔야합니다)

[지네를 맨손으로 만지면 물릴수도 있구요 물리면 매우아픔니다. 지네의 독은 로즈보다

센걸로 알고있습니다

10. 집에 오셔서 커다란 유리어항에 흙을 10cm 이상 깔아주시고, 유목을 넣어주시고 풀이

나 이끼로 장식을 합니다. 그리고 넓적한 돌을 넣어주세요.. 먹이그릇도 놓고 물그릇도

넣어줌니다.. 글구 분무기로 습도를 높게 하신후~ (80% 이상) 지네들을 넣어줍니다.

11. 지네가 적응을 하면(버로우를 하거나 물을 마심) 그때부터 먹이를 줍니다.

12. 먹이로는 지렁이,작은 곤충,닭고기,햄스터(작은것),핑키,귀뚜라미,웜 등이 있습니다.

 

지네 죽이는 방법!

 

1. 담배 꽁초를 많이 모아서 필터와 종이는 버리구 담배 가루만 장판 아래 조금씩 1줄루 뿌려 주세요..

 

2. 마늘을 갈아서 즘을 만들어 물에 타서 장판 아래에 물분무기로 장판 아래 골구루 뿌려 주세요.. 분무기 구멍이 막히지 앉게 거름종이, 원두 커피 여과지,  환풍구 그릴 필터, 아님 얇은 손수건에 걸러서 사용 하시구요..참 거름종이는 문방구에서 팔아요~~^^*

 

3. 유한 락스를 사용 하셔두 되요. 사용 방법은 물하구 락스하구 5 :5 로 희석 하여 물분무기로 장판 아래에 뿌리세요. 다른 옷이나 탈색 위험이있는 물건에 닿지 않도록 뿌리세요. 

 

4. 좀약(나프탈렌)을 가루로 만들어서 장판 아래에 골구루 뿌리세요. 쓰지않는 그릇에 나프탈렌을 넣구 나무 방망이로 빻아서 뿌리세요..

 

5 붕산(약국에서팜)을 사서 장판 아래에 뿌려 주세요.

 

락스 사용 강추~~^^*

 

 잴 쉬운 걸루 골라서 사용해 보세요~~^^*

 

 

지네

 

등뼈 : 없음

다리 : 몸의 마디당 한쌍의 다리가 있음.

번식 : 난생(알을 낳음)

사는 곳 : 축축한 돌 밑이나 마루 밑, 낙옆 밑등 습하고 어두운 곳

체온 : 변온동물(따라서 주변의 온도에 따라 체온이 변함)

몸의 특징 : 몸에 체절(마디)이 많고 각 체절당 한 쌍의 다리가 있다. 다리를 세어보려면 몸의 마디를 세어본뒤 바로 X2를 해주면 알수있다. 그리고 큰턱에 독주머니가 연결되어있어 사냥을 할때 큰턱으로 꽉 문뒤 독을 주입한다. 사람이 죽을만큼 치명적인 독은 아니지만 굉장히 아프고 열도 나며 심하게 부어오른다. 그 독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 죽을수도 있다.

먹이 : 작은 벌레나 죽은 동물의 고기(일설에는 지네가 닭고기를 매우 좋아한다고 하나 이는 돼지고기를 줘도 같은 반응이 나온다.)

기타 : 꽤 위험한 절지동물이다. 가능한한 손대지 않는 것이 상책

 

지렁이

등뼈 : 없음

다리 : 없음

번식 : 난생(알을 낳음)

사는 곳 : 건조하지 않은 땅속

체온 : 변온동물(주변 온도에 따라 체온이 변함)

몸의 특징 : 몸에 체절(마디)이 굉장히 많고 다리가 없다. 각 체절을 펌프처럼 움직여 이동을 한다. 이동시 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몸에 난 강모(강한 털)이다.

독은 없으며 그 어떤 무기도 가지고 있지 않다.

먹이 : 땅속의 유기물질(썩은 낙옆이나 식물질)

기타 : 환형동물문의 동물로 외형은 징그러우나 밭에 굉장히 유익한 동물이다.

 

거머리

등뼈 : 없음

다리 : 없음

번식 : 난생

사는 곳 : 물속이나 물가, 일부 외국지역에서는 굉장히 습한 곳에서는 땅위에서도 산다.

체온 : 변온동물

몸의 특징 : 지렁이와 매우 비슷한 형태의 동물로서 자세히 보면 몸에 자잘한 체절이 수없이 많은 것을 관찰할수있다. 입은 흡반처럼 생겼다. 몸은 주로 검은 색이나 짙은 암갈색을 띄고 있다. 몸에 먹이가 되는 동물의 피를 멈추지 않게하는 피루빈이라는 물질을 가지고 있다.

먹이 : 사람이나 동물의 피

기타 : 지금은 농약을 많이 써서 많이 없어졌지만 과거에 논이나 호수, 연못등에서 자주 볼수있었다. 눈도 코도 귀도 없지만 물가에 퍼지는 파장을 몸으로 느끼고 헤엄쳐 먹이가 있는 곳까지 가서 몸에 붙어 피를 빨아먹는다. 많은 양의 피를 빨아먹지는 않지만 매우 불쾌한 느낌을 준다. 피는 몸밖으로 나올경우 굳어지므로 거머리는 몸속에 피를 굳지 않게하는 항응고물질 피루빈을 가지고 있다.

지금도 미나리꽝(미나리 키우는 물밭)에 가면 거머리를 쉽게 관찰할수있다.

 

등뼈 : 있음(척추동물)

다리 : 4개(날개도 원래는 전지-앞다리-에 해당, 이는 사람도 마찬가지)

번식 : 난생

사는 곳 : 도시를 제외한 우리나라 전역에서 발견. 도시지역이라도 야산이 있으면 산야지대에서 서식가능

체온 : 정온동물(항상 자기 체온을 유지)

몸의 특징 : 전지(앞다리)가 변화하여 날개로변한 조강의 한 종류로서 수컷은 꽁지가 길고 눈주위가 붉으며 머리꼭대기는 검은색이거나 진한 남청색을 띄는 등 굉장히 색이 화려하다. 반면에 암컷은 여러가지 갈색으로만 되어있고 꽁지가 짧아 일견 수컷보다 그다지 화려하진 않다.

먹이 : 작은 동물(도마뱀이나 곤충 등등)과 열매나 곡식을 쪼아먹는다.

기타 : 날개가 크지 않아 먼거리를 날지는 못하나 그 힘은 강력하여 적이나타났을경우 날개로 후려치거나 또는 날카로운 발톱으로 공격하여 적을 쫓아낸다. 옛부터 우리민족에 친근한 새였으며 현재는 방목과 비슷한 형태로 하여 사육되고 있다

출처 : 정청
글쓴이 : 정청 원글보기
메모 :

'가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고추먹인 닭은 질병에 강하다.  (0) 2009.08.15
[스크랩] 지네먹인 닭  (0) 2008.05.29
[스크랩] 축산정보의 모든것  (0) 2008.01.08
오소리사육  (0) 2007.02.09
오소리 사육  (0) 2007.02.09